본문 바로가기

문화유산

김천 - 마애반가보살상

 

 

김천시 난함산과 문암봉 사이 계곡이 흐르는 골짜기.

그 사이에 지금은 도로가 있습니다.

 

이 불상을 조각할 당시에는 첩첩산골 오솔길 이였을텐데 깊은 산골에 불상을 조각되어 

현재에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고려시대에 조각되었다고 추정된다는데

옛 선조의 혼이 담겨있는 조각상입니다.

 

매번 유적지를 가볼때마다 엄숙하고 마음을 경건함이 본연이며

후대에 오래 보존되었으면 바렘입니다.

 

 

 

 

어느 절에 속하지 않으며 불자님들의 기도나 절을할 수있는 제단 시설이 없는게 특징이였고 

무분별한  종교의 혼란시설이 없는게 좋았습니다.

 

별도 가림막 설치를 한다면 생각해보게 되네요.

현재는 석축을 단단히 잘 쌓아 매우 안정적으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상단부에 약간의 안정적 보수가 필요해 보이네요.

 

 

천만년 오래도록 보존의 가치를 옛 선조들은 미리 알고있었기에

여기에 조각을 해두었네요.

조각상 양 옆으로 수로를 만들어놨다는 추측이 된다고 자료가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홈이 (수로) 패여있네요.

시선이 멀리 동쪽을 바라보며

중생의 안녕과 가호를 내려주시는 의미가 있는듯 합니다.

김천시청에서 어모면으로 가다가 왼쪽동네 은기리 입니다.

올라가는 도로가 잘 되어있고 계곡에 내려오는 물소리와 한적한 시골의 풍경이 좋았습니다.

 

 

 

'문화유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천 - 용궁 향교  (1) 2023.10.04
성주 - 향교  (0) 2023.09.21
구미 - 매학정  (0) 2023.06.23
구미 - 지주중류비. 길제선생 묘소  (1) 2023.06.23
김천 - 섬계서원  (0) 2023.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