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유산

선산 - 경은 이맹전 묘비

 

 

해평면 미석산

경은 이맹전 묘비 있는곳엔 가봤습니다.

아래 충량문은 굳게 닫혀있는데 주변 아무런 아내판이나 자료를 찾아볼 수 없네요.

 

선산김씨 순충공 공원입구 좌측에 오래된 한옥의 건물이 있는데 더 알아볼 수 없기에 사진만 몇장 남깁니다.

 

 

옛 역사를 보존하기 위하여 새로 단장을 한듯

주변이 깨끗하고 건물들은 신축으로 보이네요.

 

 

조금 올라가다 보면

산능선 입구에 표지판이 있습니다.

이 등산로로 계속가면 보천사와 낙봉서원을 지나갑니다.

 

마을 가장 윗부분에 정자가 있네요.

그 옆으로는 마을 노인당이 있습니다.

 

 

약 50미터정도 지나면 우측아래 있네요.

 

 

1998년 4월 13일 경상북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벽진이씨 판서공파 문중이 소유하고 있다. 조선 전기의 문신 이맹전의 충절을 기리는 내용의 유허비와 묘비로, 언제 만들어졌는지 확실하지 않다.

 

이맹전은 수양대군이 1453년 계유정난()을 일으켜 왕위에 오르자 관직에서 물러났다. 고향인 선산으로 내려온 뒤 귀가 먹고 청맹()이 되었다며 은둔생활을 고집하고 대궐을 향하여 앉지 않았다고 한다. 김시습(남효온() 등과 함께 생육신()의 한 사람이며,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
영천시 자양면에 생육신 이경은선생 부조묘(경상북도 유형문화재)와 생육신 이경은선생 제단(경상북도 유형문화재)이 있으며, 용계서원()에서 향사를 지낸다.

[네이버 지식백과] 경은 이맹전 유허비 및 묘비 [耕隱 李孟專 遺墟碑 및 墓碑]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이 비석은 상당히 오래된것으로 보이며

묘비문 글자가 그간의 세월을 말해주듯 선명하지 않네요.

 

 

경상북도 구미시 형곡동과 해평면 금호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유허비와 묘비. 1998년 4월 13일 경상북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유허비는 구미시 형곡동에 있습니다.

 

 

'문화유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산 - 월암서원  (0) 2023.06.09
선산 - 송당정사  (0) 2023.06.08
김천 - 과하천  (0) 2023.05.24
구미 - 시중사 侍中祠  (2) 2023.05.19
구미 - 선산 김씨 순충공 묘소  (2) 2023.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