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찰

구미 - 옥성 대둔사 (大芚寺 大雄殿)

 

 

구미시 옥성면에있는 대둔사.

 

조선시대 선조 39년에 창건한 고찰이 있네요.

대웅전은 우리나라 보물로 지정되어 보존과 깊은 역사에 자료가 되고있습니다.

구미에 국가지정 문화재 보물급이 다수 있습니다.

 

옥성면에있는 보물1945호 대둔사 대웅전

 

대둔사 대웅전이 보물이란 사실을 첨 알았습니다.

보물1945호

 

보통 법당외부에 걸어놓은 목탁은 새벽예불때 사용하는것이라 합니다.

 

꽃이 활짝 피었네요.

무슨꽃인지 모르겠네요 ^^

불상 뒷편 좌우측에 있는 보물 1630년(인조 8)에 제작한 사실을 알려주는 불교목공예품

대둔사 경장 (龜尾 大芚寺 經欌)

 

건칠아미타여래좌상 (龜尾 大芚寺 乾漆阿彌陀如來坐像)

보물

고려후기 불상에서 조선 초기 불상으로 이어지는 불교조각의 전개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불상

 

 

 

대웅전 내부 천장과 윗전을 자세히 보았는데

조선시대 선조의 숨결이 느껴지네요. 

건축양식에 대하여 잘 아는바는 없지만 진심 가치있는 작품이라 보입니다.

 

법당내부 좌측에 탱화는 

복원과정으로 인하여 복사본을 걸어두었네요. 사진없슴.

 

명부전 내부 법당에는

많은 스님 부처님의 제자들이 함께 자리를 하고 있는데

웬지 무섭.

 

부처님 오신날이 다가오나 보네요.

각 사찰에서는 행사준비에 일손이 바쁘겠습니다.

 

복우산 대둔사.

오늘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국화꽃 피는 가을에 올린 현판이네요.

 

입구 마당에 크다란 맷돌이 있는데...

오래된것으로 보여집니다.

 

여기 불상도

앞으로 천년후에는 국보로 지정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잘 보존해야 겠네요.

 

처음가본 구미 옥성면.  대둔사 였습니다. 

'사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천 - 용화사  (0) 2022.04.27
칠곡 - 북삼 소림사  (0) 2022.04.25
성주 - 선석사  (0) 2022.04.22
황간 - 반야사  (0) 2022.04.15
칠곡 - 북삼 굴암사  (0) 2022.04.10